right_maket_banner.png
순복음홍성교회 라동옥 목사가 직접 농사지은 벌꿀판매
이태근 목사와 함께하는 아침묵상
본교단 업무협약 업체 / 기하성회원 특별우대
홍영건장로
하나로의료재단
종교인과세

서방교회 수도원 운동 > 한상인 목사

본문 바로가기

서방교회 수도원 운동 > 한상인 목사




서방교회 수도원 운동

페이지 정보

작성자 horiell 작성일20-02-19 11:53

본문

기독교의 공인으로 외형적으로 기독교는 로마제국의 옛 판도에 거침없이 전파되었지만, 내적으로 기독교의 형식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수도원 운동은 부족해진 영성을 보완해주었을 뿐만 아니라, 적게나마 성령의 은사를 지속시켜 주었다.

 

1. 서방교회의 수도원 운동의 개막

 

서방교회의 수도원 운동에 불을 지핀 몇몇 사람들이 있다. 먼저 아타나시우스는 알렉산드리아의 감독으로 사역하면서 여러 번 추방되어 광야의 수도사들과 함께 지냈다. 그는‘안토니의 생애’를 저술하여 그리스도인의 영성개발에 새 바람을 일으켰다. 제롬은 이집트와 동방을 다니면서 수도원 운동을 서방에 알렸다. 그는 수도생활을 옹호하고, 금욕적인 생활을 지지했으며, 순교자 숭배를 옹호하였다. 성 어거스틴은 로마에서 아프리카로 돌아와 수도원 공동체 생활을 하던 중에 히포의 감독이 되었다. 그 후에도 수도원 공동체를 계속 운영했다. 한편 니니안(Ninian)은 397년경 아일랜드에 수도원을 세웠으며, 그 후 스코틀랜드의 위돈에도 수도원을 세웠다. 아일랜드 수도사들은 극단적인 금욕주의와 학문을 강조하였고 민족교회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서방 수도원 운동의 대명사는 이탈리아 베네딕트 수도원이다.

 

2. 베네딕트 수도원

 

1) 베네딕트의 생애

 

베네딕트(Benedict, Sanctus Benedictus de Nursia, 480-547년)는 북부 이탈리아의 누르시아에서 로마 귀족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한때 무절제하고 방탕한 삶을 사는 친구들과 어울리고, 한 여인과 깊은 사랑에 빠지기도 했다. 그러나 그는 환락과 퇴폐가 만연했던 생활에 염증을 느껴 로마를 떠났다. 그는 수비아코에서 로마노라는 수사를 만나 수사가 되었다. 3년 간 외부와의 접촉을 끊고 동굴에 들어가 기도하였다. 하루는 사탄이 그의 수도생활을 중단시키기 위해 옛 애인을 기억나게 하여 유혹했다. 그는 가시덤불에서 온 몸을 뒹글며 피투성이가 되도록 기도했다. 어느 날 근처의 수도자들이 찾아와, 수도원장을 맡아 달라고 간청했다. 그는 수도원장이 되어 개혁을 시도했으나 그의 개혁에 불만을 가진 수도사들이 포도주에 독약을 섞어 넣었다. 그가 식사기도로 성호를 그을 때 잔이 즉각 깨져버렸다. 그는 그들의 음모를 눈치 채고 다시 수비아코 동굴로 돌아왔다. 그 후로도 인근에 있는 교회의 사제 플로렌시오의 시기를 받아 죽음의 위기를 겪게 되자, 그는 수비아코를 떠나 몬테카시노로 갔다. 그곳에서 그는 베네딕트회 수도원의 모체가 된 수도원을 세웠다. 그가 세운 몬테카시노 수도원은 베네딕트 수도회의 총본부가 되고 있다. 그는 제단 앞에 서서 하늘을 향해 두 손을 높이 들고 기도하다가 세상을 떠났다.

 

2) 베네딕트의 업적

 

베네딕트가 수도자들을 위해 쓴‘베네딕트 규칙서’는 그의 가장 위대한 업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 규칙서는 중용의 균형과 합리성을 두루 갖고 있었으며, 후에 대그레고리에 의해 널리 보급되었다. 그래서 서방교회 수도생활의 초석이 되고 교회영성에 큰 영향을 끼쳤다. 이러한 연유로 베네딕트는 종종‘서방 수도 생활의 아버지’라고 불린다.

 

3) 베네딕트 수도원의 가르침

 

베네딕트의 강조점은 고행이 아니고 육체의 훈련이었다. 세상의 물질이나 명예, 권력 등에 휩싸여 하나님을 잃지 않도록 육체의 훈련을 강조하였다. 수도의 목적은 언제나 하나님을 더 잘 알고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것이었다. 특별히 청빈과 복종, 정절을 강조했으나, 수도의 과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 대한 예배와 사람에 대한 봉사였다.

 

4) 베네딕트 수도원의 생활

 

매일 성경을 4시간씩 읽으며, 6시간 노동을 하고, 신앙의 책들을 읽고 묵상한다. 하루 7차례 기도하고 침묵의 시간을 갖는다. 베네딕트식 기도 방법으로 먼저 거룩한 독서를 한다(Lectio). 성경과 교부의 글, 기타 영성가들의 글을 읽다가 마음에 강한 감동이 있는 구절에서 멈추고 묵상으로 돌입한다. 묵상(Mediatio)은 머리와 마음으로만이 아니라, 말씀을 반복해서 말하거나 묵상하면서 깊은 감동을 느낀다. 끝으로 감사의 표현, 찬양의 기도, 새로운 결심의 기도를 드린다(Oratio). 이 기도는 짧고 순수하게 해야 한다.“오, 주여 그렇게 살게 해주소서. 변화시켜 주소서. 거룩하게 하소서.”

 

3. 서방 수도원 운동의 특징

 

첫째로 중세 서방 수도원운동은 청빈을 강조하였다. 수도원에서 물질적인 축복, 지상적인 복의 사상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청빈은 그리스도를 닮는 지름길이다. 그리스도는 믿음의 대상만이 아니라 닮음의 대상이다. 둘째로 순결(정절)은 중요한 덕목이다. 아그네스 템베르크 수도원에서는 가난, 순결, 순종이라는 세 가지 맹세를 하였다. 세상적인 것에서 우리를 천상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두 날개가 있다. 그것은 단순성과 순결이다. 셋째로 복종을 가르쳤다. 베네딕트 수도원에서 복종을 철저히 가르친다. 수도사들은 수도원장의 말에 절대 복종하였다.

 

중세 수도원을 중심으로 한 간헐적인 성령의 역사가 계속되었다. 수도원에서 일어난 환상과 기적적인 이야기들이 많이 전해오고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총회소개구독안내광고안내고충처리안개인정보취금안내 및 이용약관홈페이지 제작안내공지사항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총회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04649 / 등록일 : 2017년 08월 07일
발행인 : 양재철 목사 / 편집인 : 송시웅 목사
주소 : 서울특별시 노원구 노해로 81길 22-26(상계동) / TEL: (02) 720-6839 Fax: (02) 720-7724 / 발행일 2005년 03월 02일
청소년보호 책임자 : 이은정 (02) 720-6839
Copyright ⓒ 2017 기하성총회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