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ght_maket_banner.png
순복음홍성교회 라동옥 목사가 직접 농사지은 벌꿀판매
이태근 목사와 함께하는 아침묵상
본교단 업무협약 업체 / 기하성회원 특별우대
홍영건장로
하나로의료재단
종교인과세

헐몬에서 브엘쉐바까지 > 함훈목사의 성경으로 본 이스라엘 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헐몬에서 브엘쉐바까지 > 함훈목사의 성경으로 본 이스라엘 이야기




헐몬에서 브엘쉐바까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기자 작성일17-09-08 14:29

본문

hamhun.jpg.jpg

지리적 언급으로 성경은 단에서부터 브엘쉐바까지다. 그러나 백두에서 한라까지라는 말이 있듯 이스라엘도 헐몬에서 브엘쉐바로 언급할 수 있다. 원어는 하르 헐몬(הַ֥ר חֶרְמֽוֹן )이다. 하지만 유다이즘은 다른 상징어로 하르 로쉬라 부른다. ‘하르’(הַר)는 산이요, ‘로쉬’(רֹאשׁ)은 머리다. 머리인 로쉬는 창 1:1에 나오는 태초.

 

성경은 태초를 ‘베레시트’(בְּרֵאשִׁ֖ית , in the beginning)라 한다. ‘베레시트는 전치사 (בְּ, in)’ + ‘레시트’(רֵאשִׁית, beginning)의 부사구다. ‘레시트는 최초, 시작, 머리다. 유대인들은 어린아이가 태어 날 때 머리부터 나온 것을 본다. 그래서 머리는 스타트 포인트로서 처음, 태초, 또는 절대적 시작의 선언이다. 이 머리(head)로쉬또는 레시트개념에 따라 유대인들은 헐몬산을 하르 로쉬곧 백두산이라 부른다. 실질적으로 에레츠 이스라엘인의 모든 사고는 백 설봉 헐몬산으로부터 시작한다.

 

2814m인 헐몬은 우리네 백두산 같이 지대하다. 이스라엘을 남북으로 자른 단면도를 보아도, 기상청의 온도를 보아도 헐몬산은 그 위상을 볼 수 있다. 뜨거운 중동에서 지극히 높은 산이다 보니 우뚝 솟은 봉우리는 선선한 기상을 유지하고 있다. 201777일 헐몬산은 24, 예루살렘은 31, 헤브론은 36, 그리고 브엘쉐바는 34도다. 그런데 밤에는 예루살렘은 19, 브엘쉐바는 22도다. 힌 눈을 뒤집어 썼던 헐몬산의 수증기가 낮은 기온의 시온과 브엘쉐바로 가서 이슬이 되지 않을 수 없는 구도다.

 

이런 지형적인 모습을 보며, 다윗은 헐몬의 이슬이 시온의 산들에내린다 했다. 에녹서 60:20이슬의 영혼은 하늘 끝에 처소가 있고 비의 창고에 착 달라붙어 있으며 그 길은 겨울과 여름에 있다.” 여름을 포함한 6개월 정도 비가 오지 않는 이스라엘에서 이슬은 큰 단비요 축복이다. 이런 이슬을 성경의 현자들은 지형학적으로 표현했다. 그리고 말씀의 실상을 정확히 인지하고 있는 예수님도 헐몬의 하늘 이슬을 머금은 시온(or Jerusalem)에게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라명령하셨다.

 

4.jp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총회소개구독안내광고안내고충처리안개인정보취금안내 및 이용약관홈페이지 제작안내공지사항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총회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04649 / 등록일 : 2017년 08월 07일
발행인 : 양재철 목사 / 편집인 : 송시웅 목사
주소 : 서울특별시 노원구 노해로 81길 22-26(상계동) / TEL: (02) 720-6839 Fax: (02) 720-7724 / 발행일 2005년 03월 02일
청소년보호 책임자 : 이은정 (02) 720-6839
Copyright ⓒ 2017 기하성총회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