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ght_maket_banner.png
순복음홍성교회 라동옥 목사가 직접 농사지은 벌꿀판매
본교단 업무협약 업체 / 기하성회원 특별우대
와이에이치에비뉴 투어
와이에이치에비뉴 투어
와이에이치에비뉴 투어
와이에이치에비뉴 투어
아가페
종교인과세

성령강림절의 현대적 의미(행 2:17~21) > 설교

본문 바로가기

성령강림절의 현대적 의미(행 2:17~21) > 설교




성령강림절의 현대적 의미(행 2:17~21)

김진환 목사(증경총회장, 은평중앙교회 원로목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19-05-27 13:59

본문

김진환목사님.jpg

미국 외교정책잡지에 2040년이 되면 세계를 리더 할 4개의 나라가 있다는데 그 나라는 겉스(GUTS) 즉, 독일, 미국, 터키, 한국이라 했습니다.

 

왜 한국이 4대 나라에 들어 갈 수 있는가에 대해 설명하기를 한국은 열정과 근면의 나라이고 뛰어난 교육열이 있으며 기술대국으로 디아스포라가 186개국에 750만 명이 나가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교회가 길러낸 인물들이 많아서 세계에 크게 공헌 할 여지가 많다는 것입니다.

 

한국교회는 성령 충만한 오순절 교인이 많이 있어서 세계 부흥 발전에 크게 기여 할 것을 믿기 때문일 것입니다.

 

한국교회는 6월 둘째 주일이 성령강림절입니다.

 

기독교의 명절 중에는 크리스마스와 부활절과 추수감사절이 있고 그중에도 가장 중요한 절기가 오순절 성령강림절입니다.

 

성령강림절이란? 초대교회때 예수님이 부활하신 후 제50일째 되는 날 마가 다락방에 모였던 120문도에게 처음으로 성령이 임했던 날입니다.

 

예수께서 부활 하신 후 “사도와 같이 모이사 저희에게 분부하여 가라사대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 들은바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 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행전 1:4~5).

 

이 말씀을 믿고 마가다락방에 12제자와 함께 120문도가 회개하며 기도하는데 성령이 임하셨습니다.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그들이 다같이 한곳에 모였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그들이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행전 2:1). 불이 보이고 성령이 충만하여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했다고 했습니다.

 

그 후에 그곳에 모인 성도들이 사방으로 흩어져 예수그리스도를 전하여 오늘의 교회가 탄생한 것입니다.

 

이 성령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합니다.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로 인하여 기뻐하며 즐거워 할 지어다 그가 너희를 위하여 비를 내리시되 이른 비를 너희에게 적당하게 주시리니 이른 비와 늦은 비가 전과 같을 것이라”(요엘 2:23)고 해서 성령은 이른 비와 늦은 비 성령이 있음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1. 이른 비 성령 때는 언제입니까?

  

예수께서 무덤에서 부활하신 50일째 되는 때에 제자들이 10일 동안 특별기도하다가 마가다락방에 홀연히 신비한 바람과 불의 혀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에게 보여 방언을 하게 된 것입니다(행 2:1~4).

 

이때 이른 비 성령 받은 제자들이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면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행전 1:8)는 말씀대로 세계로 복음이 전파된 것입니다.

 

만약 예수께서 오셔서 십자가에 죽은 것으로 끝났으면 기독교는 유대인 종교로 끝이 났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른 비 성령이 임하므로 로마 권력의 박해에도 불구하고 기독교가 세계로 확장된 것입니다.

 

이른 비는 씨를 뿌리고 싹이 나게 한 것처럼 마가 다락방의 성령 강림은 교회를 창설한 단비입니다.

 

 

 

2. 늦은 비 성령 때는 언제입니까?

  

농부가 땅에 씨를 심은 후에 싹이 나서 비를 맞고 자라다가 꽃이 피며, 가을이 되면 비가 와서 열매를 맺어야 하는데 이 비가 요엘서에서 말한 늦은 비 성령을 말합니다.

 

교회사적으로 늦은 비 성령은 1901년 1월 3일에 미국토페카(Topeka)에서 부흥운동이 일어났습니다. 이 운동은 팔함이 세운 벧엘성서학교에서 부흥회로 시작했는데 이른 비 성령 때와 같이 미스 아그네스 오즈만(Miss Agnes N Ozman.)양이 팔함목사에게 안수 받다가 성령을 받고 방언을 시작하면서부터 늦은 비 성령운동이 시작된 것입니다.

 

그 후에 1914년 알칸사스주 핫 스프링스에서 하나님의 성회(Assemblies of God)교단이 생겨났습니다.

 

한국 하나님의 성회는 1953년 4월 8일 서울 용산구 한강로 62번지 서울 남부교회에서 총회를 개최하게 되어 오늘의 한국하나님의 성회로 발전한 것입니다.

 

이후로 세계에서 제일 큰 교회 여의도순복음교회로 성장되고 오순절 성령운동의 메카교회로 발전했습니다.

 

 

 

3. 성령이 임하면 권능이 나타납니다.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행1:8)고 했습니다.

 

여기 권능은 외적으로 귀신을 쫓아내는 권세와 내적으로 자기를 제어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저물매 사람들이 귀신들린 자를 많이 데리고 예수께로 오거늘 예수께서 말씀으로 귀신들을 쫓아내시고 병든 자를 다 고치시니…”(마 8:16).

 

 “큰 용이 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며 온 천하를 꾀는 자라 그가 땅으로 내 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함께 내 쫓기니라”(계 12:9). 이 마귀가 온 세계를 혼란케 합니다.

 

또 하루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와서 여호와 앞에 서고 사탄도 그들 가운데에 와서 여호와 앞에 서니 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디서 왔느냐 사탄이 여호와께 대답하여 이르되 땅을 두루 돌아 여기 저기 다녀왔나이다.

 

하나님께 쫓겨난 이 사탄이가 우리 마음에도 우리 가정에도 우리나라에도 우리 교회에도 와서 성도들을 미혹케 하고 국회에도 청와대에도 오고 북한 김정은 마음에도 들어와 세계를 혼미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받으리라”(딤전 4:1)고 하는 말씀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내적으로 능력이 나타나는데 참을 수 없는 것을 참고 용서할 수 없는 사람을 용서하고 사랑할 수 없는 사람을 사랑하며 각종 욕심마귀에게서 이길 수 있는 능력이 우리  마음에서 일어납니다.

 

그러므로 성령이 임하면 지상에 역사하는 귀신과 우리마음에 역사하는 마귀를 다 이길 수 있습니다.

 

“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복종할지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약 4:7)고 했기에 우리는 성령 받아 권능 얻어서 마귀와 대적하여 싸워 이기기를 바랍니다.

 

  

결론적으로 성령강림절을 맞이하여 늦은 비 성령을 충만히 받아 이 땅에 역사하는 마귀를 퇴치하고 천국복음을 최선을 다하여 전해야 하겠습니다.

 

미국 하버드대학 교수인 하비콕스는 19세기 이후 부흥되는 교회를 (1)복음주의교회(말씀중심) (2)그리스 정교회(예배중심) (3)오순절교회(성령중심)가 크게 부흥되는데 그래도 끝까지 부흥하는 교회는 오순절교회라고 했습니다.

 

서두에서 말 한 대로 한국은 기독교가 활성화되어 민족 복음화는 물론 세계 복음화 선두주자가 될 것을 예견하고 세계 지도자 나라가 될 것이라 말한 것으로 사료됩니다.

 
여행사광고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소개구독안내광고안내고충처리안개인정보취금안내 및 이용약관홈페이지 제작안내공지사항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총회신문 / 주소 : 서울특별시 노원구 노해로 81길 22-26(상계동) | TEL: (02) 720-6839 Fax: (02) 720-7724
등록번호(등록일) : 서울 아04649(2017.08.07)
발행인 : 양재철 목사 | 편집인 : 송시웅 목사 | 편집국장 : 김성태 | 발행일 2005.03.02 | 청소년보호 책임자 : 이은정 (02) 720-6839
Copyright ⓒ 2017 기하성총회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