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ght_maket_banner.png
순복음홍성교회 라동옥 목사가 직접 농사지은 벌꿀판매
이태근 목사와 함께하는 아침묵상
본교단 업무협약 업체 / 기하성회원 특별우대
홍영건장로
하나로의료재단
종교인과세

성품이 변화되는 해가 되었으면 (민 12:1~3) > 설교

본문 바로가기

성품이 변화되는 해가 되었으면 (민 12:1~3) > 설교




성품이 변화되는 해가 되었으면 (민 12:1~3)

박정근 목사(증경총회장, 순복음신학교 학장)

페이지 정보

작성일19-02-11 09:50

본문

박정근 목사.jpg

성공하려면 능력도 있어야 하지만 무엇보다 성품이 좋아야 합니다.


카네기(Andrew Carnegie) 연구소에서 6년간 6만 명을 대상으로 연구 조사한 결과, 성공자의 85%는 성품이 좋은 자이고 15%만이 기술과 능력이 있는 자이었답니다.


좋은 성품을 갖는 것은 우리 인생에 큰 재산이 됩니다. 좋은 성품은 인생을 성공으로 이끌어 줍니다. 좋은 성품은 고달픈 인생길을 행복하게 걷게 해 주는 것입니다.


하버드 대학(Harvard University)에서 직업을 잃은 3천 명을 대상으로 연구해 보니 기술 부족, 능력 부족으로 쫓겨난 자는 거의 없고 성격이 나빠서 쫓겨난 자가 대부분이었답니다. 우리나라 IMF 때 해고당한 것은 예외이지만, 목회 실패도 은사 부족이나 능력 부족, 설교 부족 때문이 아니라 성품이 나빠서 실패하는 자가 많은 것입니다. 성품이 매우 중요합니다. 


어려서 형성된 성품은 좀처럼 변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프로이드(Freud)는 사람의 성품은 세 살 이내에 형성된다고 했습니다. 흰 개꼬리를 굴뚝 속에 3년간 넣어두었다가 꺼내서 막대기로 툭툭 두들기니 흰 개꼬리 그대로 있더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려서 형성된 성품은 좀처럼 바꾸어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주님의 은혜로, 성령님의 역사하심으로 좋지 않은 성품이 좋은 성품으로 바꾸어질 수 있습니다.
 
성공하려면 내가 변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자기는 변하지 않으면서 상대방만 변하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자기는 변하지 않으면서 남편만 변하기를 바라고 아내만 변하기를 바라고 부모가 변하고 자식이 변하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목사는 변하지 않으면서 성도들만 변하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모세는 가나안 땅 앞까지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한 영도자이었으나 그의 나쁜 성격 때문에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는 벌을 받은 것입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을 출애굽시킨 위대한 영도자이었습니다. 바로의 어마어마한 세력과 싸워서 이스라엘 백성을 구출하여 광야 40년 생활을 인도했던 훌륭한 지도자이었습니다. 그런데도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얼마나 억울하고 안타가운 일입니까. 온유하지 못한 것 때문에 그런 벌을 받은 것입니다.      


1. 온유는 천성이 아닙니다.


민 12:3절에 “이 사람 모세는 온유함이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승하더라”고 말씀하고 있으나 모세는 천성이 온유하지 못했습니다. 그는 불같은 성격의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살인죄를 범했으며(출 2장), 또한 하나님께 받은 십계명의 두 돌비석을 금송아지에 던졌습니다. 금송아지 우상을 깨뜨린 것은 잘한 일이지만 하나님이 주신 십계명을 던져서 깨뜨린 행위는 용서받을 수 없는 죄악이었습니다.


민 20장에 보면 지팡이로 반석을 가리켜 명하여 물을 내라하신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화가 나서 반석을 두 번이나 내려쳤습니다.


출 17장에 보면 르비딤에서는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반석을 치라”고 명령하셨으나 민  20장에는 “지팡이로 반석을 가리켜 명하여 물을 내라”고 하셨습니다.


반석은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고전 10:4)인데 예수님은 한 번만 죽으셔야 하는 것입니다. 결코 두 번 죽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런데 모세가 반석을 두 번이나 쳤던 것입니다. 모세가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반석을 두 번이나 친 결과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한 것입니다(민 20:12). 그의 사명이 끝난 것입니다. 종친 것입니다.


모세는 굉장히 정의로운 사람이었으나 불같은 성품 때문에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는 벌을 받은 것입니다. 모세는 천성적으로 온유하지 못했습니다. 모세는 온유한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2. 온유는 성령의 열매입니다.


갈 5:22-23절에 보면 성령의 열매 중 하나가 온유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성령으로 충만하여 성령의 다스림을 받을 때 맺어지는 열매인 것입니다.


갈 5:16절에 “너희는 성령을 좇아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고 하셨습니다.

 
성령세례를 받은 사람일지라도 항상 성령의 인도하심에 순종하지 아니하면 성령의 열매를 맺을 수 없고 육체의 욕심을 이루게 되는 것입니다. 마귀의 미혹을 받으면 죄의 열매를 맺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마귀의 미혹을 물리치고 항상 성령충만 받아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따라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하여야 온유의 열매가 맺어지는 것입니다.


마 11:29절에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라”고 하셨는데 예수님의 온유함이 무엇일까요?


“내 뜻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하옵소서”라는 말씀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철저하게 하나님의 뜻대로 사셨던 주님, 그래서 십자가의 고통까지도 감당하셨던 주님은 참으로 온유하신 분이십니다.


우리는 천성적으로 온유할 수 없습니다. 성령님의 다스림 안에서만 온유하게 된다는 사실을 깨달으시기 바랍니다.


또한 온유라는 말은 잘 길들여졌다는 뜻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서커스(Circus)를 보면 호랑이나 사자가 잘 길들여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육식동물들이 조련사(調練師)에 의해 훈련을 받으면 온유해지는 것입니다. ‘모세는 온유함이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승하더라’는 말씀은 모세가 성령님의 지배를 받아 온유해졌다는 뜻입니다.


성령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면 온유함을 옷 입게 됩니다. 그러나 성령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지 아니하면 온유하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모세는 온유하지 못한 자기 성품 때문에 광야에서 40년 동안 훈련을 받았습니다. 그랬음에도 성품이 쉽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온유해지려면 성령을 옷 입듯 해야 하는 것입니다. 성령으로 충만해야 온유해지는 것입니다.


골 3:12절에 “그러므로 너희는 하나님의 택하신 거룩하고 사랑하신 자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 입고”라고 하셨습니다. 성령을 옷 입듯 해야 온유하고 겸손하며 오래 참을 수 있는 것입니다.


성령으로 충만해야 온유해지는 것입니다. 겔 36:26절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라고 하셨습니다.

 
성령을 옷 입듯 하면 성품이 변화되는 것입니다. 온유뿐 아니라 다른 모든 성품도 성령으로 충만하면 변화될 수 있는 것입니다.


3. 온유는 사람들을 살리는 것입니다.


우리가 성령님의 역사로 온유해지면 사람을 살리는 일을 하게 됩니다. 그런 사람이 가정에 있으면 가정을 살리게 되고, 그런 사람이 목회를 하면 교회를 살리게 되는 것입니다. 온유하신 예수님이 우리를 살리신 것처럼 온유한 자는 사람을 살리게 되는 것입니다.


심판은 하나님이 하십니다. 역사도 하나님이 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사람을 심판하려 하지 말고 온유한 심정으로 사람들을 불쌍히 여겨야 하는 것입니다.


출 32장에 보면 이스라엘 백성이 금송아지를 섬기다 심판을 받게 됩니다. 그때 모세는 하나님께 중보기도를 올렸습니다. “모세가 여호와께로 다시 나아가 여짜오되 슬프도소이다. 이 백성이 자기들을 위하여 금 신(金 神)을 만들었사오니 큰 죄를  범하였나이다. 그러나 이제 그들의 죄를 사하시옵소서. 그렇지 아니하시오면 원하건대 주께서 기록하신 책에서 내 이름을 지워 버려 주옵소서.”


모세는 자기 목숨을 내걸고 동족의 구원을 위해 부르짖었습니다. 중보기도를 한 것입니다. 이는 온유한 사람의 모습입니다.


온유는 천성이 아닙니다.
성령의 열매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날마다 성령으로 충만하여 성령님의 인도하심에 순종해야 성령의 열매를 맺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품이 변화되면 축복받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온유한 삶을 통해서 많은 사람을 살려내게 되기를 바랍니다. 사람들을 살리고 구해내는 일을 많이 하게 되시고 목회에도 성공하게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총회소개구독안내광고안내고충처리안개인정보취금안내 및 이용약관홈페이지 제작안내공지사항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총회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04649 / 등록일 : 2017년 08월 07일
발행인 : 양재철 목사 / 편집인 : 송시웅 목사
주소 : 서울특별시 노원구 노해로 81길 22-26(상계동) / TEL: (02) 720-6839 Fax: (02) 720-7724 / 발행일 2005년 03월 02일
청소년보호 책임자 : 이은정 (02) 720-6839
Copyright ⓒ 2017 기하성총회신문 All rights reserved.